사)안동하회마을보존회_이사장 인사말

환영합니다

HOME > 세계유산 > 사)안동하회마을보존회_이사장 인사말

(사)안동하회마을보존회 이사장 류왕근 사진 신(神)이 빚은 산수(山水)의 이상향(理想鄕)“안동 하회마을” 방문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세계유산 안동 하회마을보존회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안동 하회마을은 2010년 7월 브라질 브라질리아에서 개최된 제34차 유네스코세계유산위원회 총회에서 “한국의 역사마을”로 세계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유네스코는 세계유산 등재 결의안에서 "한국의 역사마을"로 경주 양동마을과함께 주거 건축물과 서원(書院),정사(精舍),정자(亭子)전통 건축물들의 조화와 그 배치 방법 및 전통적 주거문화가 조선시대의 사회 구조와 독특한 유교적 양반문화를 잘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전통이 오랜 세월 동안 온전하게 지속되고 있는 점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되기에 손색이 없다.‘고 평가하였습니다. 하회마을 세계유산 등재는 한국인의 전통적인 삶이 그대로 전승되고 있는 생활공간이며, 주민들이 세대를 이어 삶을 영위하고 있는 살아있는 유산(Living Heritage)으로서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온 한국인들의 삶 자체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등재의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하겠습니다.

하회마을은 고건축 박물관이라 해도 좋을 만큼 조선시대 초기부터 후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양식의 한옥(韓屋)들이 옛 모습을 잘 간직한 채 남아 있습니다. 또 민속놀이에 있어서도 하회마을이 지닌 훌륭한 자연환경은 마을 사람들에게 유달리 풍성한 감성을 지니게 하여 서민들이 놀았던 하회별신굿탈놀이와 양반들이 즐겼던 선유줄불놀이가 오늘날까지 전승되고 있습니다.

하회마을은 세계인의 유산으로서 가치를 인정을 받은 살아있는 삶의 공간입니다. 하회마을보존회를 중심으로 그 가치를 지켜가며 가꾸는 일에 정성을 다하며, 하회마을을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안동하회마을보존회 이사장 류왕근